쑥차 그리고 쑥 오래 보관하는 방법.
쑥이 고개를 내미는 시기지요. 이맘 때 별미로 쑥을 많이 채취해서 쑥국이나 쑥떡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이 시기가 지나면 그 향을 즐기기가 어려워지지요. 쑥차로 즐기거나 쑥을 오래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쑥은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다른 채소와 달리 철, 칼륨, 인 등의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해서 위장병이나 수족냉증, 부인병에 매우 효과가 좋은 산야초지요. 그리고 쑥향을 싫어하는 이는 거의 없지요.
*쑥차.
쑥을 깨끗히 씻어 끓는 물에 달걀을 삶을 때처럼 소금을 조금 넣고 살짝 데치세요. 그리고 찬물에 헹군 후 바람 잘 통하는 곳이나 햇볕이나 그늘에 말려 차로 사용하면 됩니다. 말린 쑥 3~4g을 녹차처럼 우려마시거나 아님 달여 마시세요. 하루 3~4잔 정도 꾸준히 마시면 수족냉증은 물론 여인의 냉대하가 사라집니다.
*쑥 보관법.
살짝 데쳐서 찬물에 헹군 쑥의 물기를 적당히 빼고 한번 정도 먹을 양만큼 나눠서 냉동보관하세요. 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하나씩 꺼내어 해동시켜 사용하면 됩니다. 냉장보관도 괜찮지만 오래 사용하려면 냉동보관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데치면 식감이 떨어지니 숨이 죽을 정도만 데치세요. 식감도 그대로 살아있을 뿐 아니라 쑥향도 그대로 지니고 있게 됩니다.
*물기를 너무 빼면 냉동실에서 마르게 되어 식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물기가 약간 있는 상태로 냉동보관해야 식감과 향이 좋습니다.
해강.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