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만들기

빨래 비누를 만들었습니다.|

노량진김삿갓 2015. 10. 30. 14:13

어제 10월 4일 만사를 제쳐두고 비누를 2 종류 만들었습니다.

먼저 내가 쓰고 선물할 미용비누(?)이고 또 하나는 손빨래용 빨래비누였습니다.

주로 세탁기에 의존하지만 손빨래할 때 빨래비누의 필요성이 있어서 만들었습니다.


먼저 빨래비누를 만드는 과정을 소개한 뒤 더 상세히 미용비누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빨래비누라고 하지만 이 속에 수제비누를 만드는 대부분의 기본적인 내용은 다 들어 있습니다.

즉 빨래비누만 잘 만들어도 미용비누(수제비누)를 만드는 대부분의 테크닉은 다 습득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주로 폐식용유를 가지고 빨래비누(재활용)비누를 만들 때 명확한 기준이 없고 주먹구구식으로 만들어서 품질(?)이 왔다갔다 하지요. 또 하나의 문제점은 폐식용유가 어떤 기름으로 구성되어 있느지 모르기 때문 가성소다의 양을 정확히 계산하기 힘듭니다.


아래 소개하는 순서와 방법은 모든 수제비누를 만들 때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또한 아래 설명하는 내용에 수제비누를 만드는 핵심내용이 대부분 들어 있으므로 반복해서 읽어보세요.


A. 그럼 먼저 비누를들 때 비누의 디자인 해야겠지요.

저는

1. 적당히 단단하고

2. 거품도 잘 나면서 
3. 세척력(때)이 좋고

4. 집에 남은 오래된 콩기름이 있어서 이것을 소비할 목적으로 무게는 약 1.5 Kg 으로 디자인 했습니다.


B. 기름(유지)의 구성(조합)
1. 오일의 구성 
1) 코코넛(Coconut oil)유 500 g

2) 팜(Palm oil)유          500 g

3, 콩기름(Soybean oil)   300 g    총 유지(기름)의 무게는 1300 g 이 되겠습니다.


C. 가성소다를 녹일 물의 양(무게) 설정 

거성소다를 녹일 물의 양은 대략 기름무게의 30~33%를 기준으로 합니다. 물의 양이 많아지면 비누를 말리는데 필요한 기간이 길어지므로 저는 주로 30%를 선택합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물의 양은 기름무게 1300 g X 0.3 = 390 g 이 물이 필요합니다.


D. 필요한 가성소다의 양 계산.

가성소다(Lye)의 양을 정확히 계산하는 게 수제비누를 만드는 핵심 요소입니다.

든 기름(유지)는 비누가 되기 위해서 가성소다와 반응하는 정확한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비누화 값(Saponification Value, SV)이라고 합니다.

각 기름에 대한 비누화 값은 별고로 상세히 다루도록하겠습니다.

그럼 위의 기름을 가지고 비누화값을 계산합니다.


코코넛유는 비누화값이 0.190 이므로 500 g X 0.190 = 95 g의 가성소다.
팜유는 비누화값이      0.141 이므로 500 g X 0.141 = 70.5 g

콩기름은 비누화값이   0.135 이므로 300 g X 0.135 = 40.5 g 이됩니다

=======================================================================

                            총 필요한 가성소다의 양 = 201 g 의 가성소다가 100% 비누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양이됨.


E. 디스카운트(Discount)와 슈퍼팻(Super Fat)의 개념 도입

이것 또한 상세한 내용은 뒤에 설명합니니다.

수제비누는 보통 필요한 가성소다를 100% 다 넣지 않고 약간 줄여 넣는 개념이 디스카운트입니다.
또한 비스한 개념으로 가성소다는 100% 첨가하고 대신 기름은 조금 더 첨가하는 개념이 슈퍼팻입니다.

디스카운트나 슈퍼팻 모두 대략 5~15를 적용하며 이는 비누 만든 사람의 취향에 따라, 만들고자하는 비누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빨래 비누이므로 손을 보호하는 개념에서 가성소다를 3%만 디스카운트했습니다.

그러므로 201 g X 0.97 = 195 g 의 가성소다


F. 기름을 녹이고 혼합해서 대략 35-45도 정도로 식히거나 덮니다.(온도 그렇게 중요하지 않음)


<  3종의 기름을 녹여서 혼합한 것과 우측의 물에 가성소자를 녹인 액 >



G. 물에 가성소다를 넣어서 녹인다.(반드시 물에 가성돠를 넣의고, 반대로 하지 말 것. 가성소다에 물을 넣으면 위험)


H. 기름이 들어 있는 용기에 가성소다 녹인 액을 서서히 넣습니다.


< 기름에 가성소다 액을 넣고 바로 찍은 사진 >



I . 처음에 그냥 잘 저어 기름과 가성소다액이 잘 섞이게 합니다. 그런 다음 핸드믹서를 가동시켜 주기도하고, 저어주기도하면서 트레이스(Trace)에 도달하게 합니다.
★트레이스란 ? 기름과 가성소다액을 계속 저어주면 약간 죽같은 상태로 변하면서 핸드믹서를 들어올렸을 때 흔적이 남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몇 번 해보시면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J. 약한 트레이스가 될 때 원하시면 색소, 추출물 등을 첨가합니다.(색소, 추출물은 옵션-선택사항)

-저는 빨래비누이지만 약간의 색을 내기 위해서 안나토씨앗(Annatto seed powder) 가루를 조금 넣었습니다.


K. 완전한 트레이스가 도달되기 조금 전에 향료(에쎈셜오일이나 후래그랜스오일 등-옵션, 선택사항)를 첨가하여 잘 저어줍니다.

< 완전한 트레이스 상태를 보여주는 사진 >



L. 미리 준비된 비누틀에 트레이가 된 비누액을 넣어줍니다. 알뜰주걱으로 알뜰하게 넣어주세요.

< 저는 두부곽을 이용하여 비누틀로 사용했습니다 > 



M. 비누틀에 넣어진 비누액을 모포나 못쓰는 옷 등으로 감싸서 하룻밤(24 시간) 정도 보온을 합니다.

< 약 10년간 사용한 침대커버, 남이 버리는 것 주워다가 사용. 좀 지저분합니다 > 


< 이후 사진은 준비 안되었으나 그냥 알 수 있겠지요 > 


N.온이 끝난 비누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실내에서 약 한 달 간 건조시킵니다. 건조 중에 가끔 위 아래를 뒤집어줍니다.


O. 건조가 끝난 비누는 적당히 다듬(옵션)은 후 그냥 사용하거나 포장하여 보관합니다.


*****

 

수제비누 만들기 실제 - 상세 설명

 

기본 과정은 A부터 O까지 빨래비누 만드는 과정과 동일합니다. 여기서 약간의 옵션을 터해서 좀 더 상세히 설명합니다.

모든 수제비누 만드는 과정은 야래 설명한 내용에 기름의 종류와 비율만 달리하고, 색소, 향료 및 기타 추출물만 바꿔서 수천 수만의 각기 다른 비누를 만들 수 있는 것 입니다.

여기서 수퍼팻(Super Fat) 또는 디스카운트(Discount), 비누화값(Saponification Value), 각종 색소와 향료에 대한 설명은 다른 글에서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A. 그럼 먼저 비누를 만들 때 비누의 디자인 해야겠지요.

저는

1. 적당히 단단하고

2. 거품도 잘 나면서 
3. 세척력(때)이 좋고

4. 피부에 좋은 다양한 기름을 소모(예전에 구입한 게 많아서)하는 쪽에서 무게는 약 17 Kg 으로 디자인 했습니다.
120 g(4온스) 짜리 비누로 환산해도 약 140 정도의 대용량입니다. 한 장을 만들던 수백장을 만든던 과정은 똑같습니다.


B. 기름(유지)의 구성(조합) : 여러분은 이렇게 여러 기름을 섞을 필요가 없음.
1. 오일의 구성 
1) 코코넛(Coconut oil)유 4000 g

2) 팜(Palm oil)유          4000 g

3) 콩기름(Soybean oil)   3000 g    

4) 피마자유(Caster oil )  900 g

5) 미강유(Ricebran oil)   1000 g

6) 마카다미아오일(Macadamis oil) 1000 g

7) 쉐어버터(Shea butter) 500 g    총 유지(기름)의 무게는 14400 g 이 되겠습니다.


C. 가성소다를 녹일 물의 양(무게) 설정 

거성소다를 녹일 물의 양은 대략 기름무게의 30~33%를 기준으로 합니다. 물의 양이 많아지면 비누를 말리는데 필요한 기간이 길어지므로 저는 주로 30%를 선택합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물의 양은 기름무게 14400 g X 0.3 = 4320 g 이 물이 필요합니다.


< g 단위 까지 잴 수 있는 5 Kg 용량의 전자저울- 15년간 사용한 애장품 >



D. 필요한 가성소다의 양 계산.

가성소다(Lye)의 양을 정확히 계산하는 게 수제비누를 만드는 핵심 요소입니다.

든 기름(유지)는 비누가 되기 위해서 가성소다와 반응하는 정확한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비누화 값(Saponification Value, SV)이라고 합니다.

각 기름에 대한 비누화 값은 별고로 상세히 다루도록하겠습니다.

그럼 위의 기름을 가지고 비누화값을 계산합니다.


    기름 종류                                          비누화값      필요 가성소다의 양 


1) 코코넛(Coconut oil)유 4000 g                  0.190             760 g

2) 팜(Palm oil)유          4000 g                   0.141             564 g

3) 콩기름(Soybean oil)   3000 g                   0.135             405 g

4) 피마자유(Caster oil )  900 g                    0.129             116. g

5) 미강유(Ricebran oil)   1000 g                   0.133             133 g

6) 마카다미아오일(Macadamia oil) 1000 g       0.137              137 g

7) 쉐어버터(Shea butter) 500 g                   0.126             63 g 

      오일 총량          14400 g                   가성소다 총량 2178 g

=======================================================================

             총 필요한 가성소다의 양 = 2178  g 의 가성소다가 100% 비누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양이됨.


E. 디스카운트(Discount)와 슈퍼팻(Super Fat)의 개념 도입

이것 또한 상세한 내용은 뒤에 설명합니니다.

수제비누는 보통 필요한 가성소다를 100% 다 넣지 않고 약간 줄여 넣는 개념이 디스카운트입니다.
또한 비스한 개념으로 가성소다는 100% 첨가하고 대신 기름은 조금 더 첨가하는 개념이 슈퍼팻입니다.

디스카운트나 슈퍼팻 모두 대략 5~15를 적용하며 이는 비누 만든 사람의 취향에 따라, 만들고자하는 비누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좀 더 부드러운 비누를 만들기 위해 가성소다를 10 % 디스카운트했습니다.

그러므로  2178 g X 0.9 = 1960.2 g  의 가성소다가 필요.


< 가성소다 포장과 내용물 > 



F. 기름을 녹이고 혼합해서 대략 35-45도 정도로 식히거나 덮니다.(보통은 60도씨 이하, 온도 그렇게 중요하지 않음)

< 금잔화 꽃을 기름에 추출하여 색을 내고, 모든 기름을 섞은 것과 가성소다액,  우측은 슈퍼팻용 기름과 로르마리 분말과 안나토 씨앗 분말 을 넣은 것 >



G. 물에 가성소다를 넣어서 녹인다.(반드시 물에 가성소다를 넣고, 반대로 하지 말 것. 가성소다에 물을 넣으면 위험)

< 가성소다를 녹인 후 식힌 액 >



H기름이 들어 있는 용기에 가성소다 녹인 액을 서서히 넣습니다.


< 기름에 가성소다 액을 부은 직후의 모습 >



. 처음에 그냥 잘 저어 기름과 가성소다액이 잘 섞이게 합니다. 그런 다음 핸드믹서를 가동시켜 주기도하고, 저어주기도하면서 트레이스(Trace)에 도달하게 합니다.
★트레이스란 ? 기름과 가성소다액을 계속 저어주면 약간 죽같은 상태로 변하면서 핸드믹서를 들어올렸을 때 흔적이 남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몇 번 해보시면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계속 저어주고 핸드믹서를 가동하면 약한 트레이스에 도달된 상태 >



J. 약한 트레이스가 될 때 원하시면 색소, 추출물 등을 첨가합니다.(색소, 추출물은 옵션-선택사항)

-약간의 색을 내기 위해서 안나토씨앗(Annatto seed powder) 가루를 조금 넣었습니다.


< 별도의 용기에 수퍼팻용 기름을 담고 여기에 안나토씨앗 분말과 로르마리 분말을 넣은 것으로 알뜰주걱으로 잘 저어 고르게 섞이도록 한다> 



K. 완전한 트레이스가 도달되기 조금 전에 향료(에쎈셜오일이나 후래그랜스오일 등-옵션, 선택사항)를 첨가하여 잘 저어줍니다.


< 에쎈셜 오일로 페퍼민트, 유칼립투스, 패촐리를 사용하고, 우측으로 시더우트, 로즈마리 EO >



< 에쎈셜오일-EO-를 첨가후 계속 저어 트레이스에 도달 된 상태 >


L. 미리 준비된 비누틀에 트레이가 된 비누액을 넣어줍니다. 알뜰주걱으로 알뜰하게 넣어주세요.


< 나무틀에 트레이스가 도달된 비누액을 부은 후의 모습, 뚜겅을 하고 보온으로...>



M. 비누틀에 넣어진 비누액을 모포나 못쓰는 옷 등으로 감싸서 하룻밤(24 시간) 정도 보온을 합니다.


< 헌 침대시틀 이용한 보온, 이 과정에서 온도가 많이 올라갑니다 >



N. 보온이 끝난 비누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실내에서 약 한 달 간 건조시킵니다. 건조 중에 가끔 위 아래를 뒤집어줍니다.


O. 건조가 끝난 비누는 적당히 다듬(옵션)은 후 그냥 사용하거나 포장하여 보관합니다.



- 이어서 비누 자르는 모습을 올리겠습니다.


- 너무 장황하고, 상세히 설명되어 오히려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므로 초 간단 설명을 하나더 올리도록 하겠습ㄴ디. 요약해서 줄거리만...

 

***

 

초 간단 수제비누 만들기 설명-핵심 요약

 

바로 앞의 상세 설명을 읽어보신 분은 뭐가 이리 어려고 복잡한가? 하고 생각할 수 있기에

초 간단 핵심만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응용은 비슷하고, 좀 더 상세한 설명은 앞 글을 봐주십시오.


최소량으로 기름 2 Kg(2000 g), 디스카운트 10%, 첨가물로 커피가루를 사용 해 만드는 것을 예롤 설명하겠습니다.

그대로 따라 하셔도 됩니다. 커피가루가 첨가된 비누는 주방용으로요리 후 손에 냄새(양파, 파, 마늘 등)를 제거하는데 탁월(색도 예쁩니다)합니다.


핵심은 기름의 양에 맞추어 가성소다 양 계산(비누화값), 물의 양 계산, 수퍼팻 비율 결정(대부분 10 % 무난함)


약방에 감초가 있듯이 수제비누 만드는 데는 코코넛유와 팜유가 없어도 ㅚ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들어갑니다.
(이유는 나중에 설명)


1.  기름의 구성 및 가성소다의 양 계산

   종류                     비누화값(SAP)   필요한 가성소다 양

코코넛유    600 g         0.190               114 g

팜유         600 g         0.141               84.6 g

콩기름      400 g         0.135                54 g

올리브유    400 g        0.134                53.6 g

-------------------------------------------------------

 총 오일의 무게 2000 g         총 가성소다 306.2 g

 디스 카운트 10% = 306.2 g X 0.9 = 275.6 g 의 가성소다 가 필요.


2. 필요한 물의 양 계산(오일 양의 30% 적용)

총 오일 양 2000 g X 0.30 = 600 g 의 물 필요. 물 600 g 에 가성소다 306.2 g 녹인다.


3. 모든 기름은 섞는데 수퍼팻용으로 올리브오일 400 g 중 200 g 을 별도의 용기에 담았는다.


4. 오일이 들어 있는 용기에 가성소다를 넣고 잘 저어주면서 핸드믹서를 가동시켜 약한 트레이스 상태를 만든다.


5. 별도의 올리브유 200 g 에 커피가루를 첨가하여 잘 섞는다.


6. 위 4의 약간 트레이스가 된 비누액에 5의 커피와 올리브유 혼합물을 첨가하여 잘 저어주면서 트레이스를 유도한다.
(커피 가루를 넣을 수도 있고, 진하게 내린 커피를 첨가할 수도있습니다. 커피가루를 직접 넣으면 까실까실한 마찰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트레이스가 형성되면 비누틀(두부곽 약 4-5개 분량이 나옴)에 붓고, 위에 랩을 씌운 후 모포로 하룻 동안 보온한다.


8. 보온이 끝나면 쓰기 좋은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약 한 달 간 건조 시킨 후 사용한다. -끝-


 

< 다양한 커피비누들, 구글 이미지 검색 캡춰 >

 

*****

 

수제비누를 만들 때 안전사항

 

안전 제일입니다.

비누를 만들 때 특별히 위험한 것은 없지만 제일 위험한 게 가성소다(양잿물)를 취급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주의를 하여야합니다. 내용을 한 번씩은 꼭 읽어보세요.


10가지 주의 사항

(1) 작업에 앞서서 고무장갑(또는 일회용 비닐장갑), 보호안경(goggle), 앞치마 등의 보호장구를 반드시 사용한다. 
보호안경이 없을 때는 일반안경이나 썬그라스라도 착용한다.

(2) 양잿물(가성소다)은 강한 알칼리성 물질로 피부나 옷에 튀지 않도록 주의한다. 
만약 피부에 묻었을 때는 즉시 수돗물로 여러 번 헹군다. 
식용 식초를 물에 타서 엷게 바른다. 
눈에 들어갔을 때는 즉시 흐르는 물로 여러 번 헹구고 의사를 찾아간다.

(3) 양잿물을 녹일 때 열이 많이 나므로 준비된 양잿물을 넣은 후에는 서서히 계속 저어준다. 녹일 때 열이 많이 발생하여 70도 이상 올라간다. 이 때 발생하는 가스는 유독하고 자극성이 있으므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녹이고 가스를 들이 마시지 않도록 한다.
반드시 찬물에 양잿물을 넣어 녹인다양잿물에 물을 넣어서는 절대로 안된다.

(4) 특히 투명 비누를 만들 때는 에탄올(주정)이 사용되므로 지정된 온도를 준수하고, 가스불 보다는 전기곤로 위에서 온도 조절하는 것이 유리한다. 
반드시 소화기를 준비하고 작업하며, 화기의 접근을 금한다.

(5) 고체 가성소다는 조해성(공기 중에 놓았을 때 탄산가스를 흡수하여 녹는 성질이 있으므로 사용 후에는 밀봉하여 보관한다.


(6) 특히 가성소다는 아이의 손에 닫지 않는 곳에 밀봉 보관한다.


(7) 다 만들어진 비누는 아이들이 먹지 못하도록 보관한다(특히 예쁜 비누를 만들 때)

폐기하는 스티로폼 상자에 넣어 굳힐 경우 완전히 굳기 전에 칼이나 철사를 이용하여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건조시킨다. 다 굳은 후 자르려면 부서지거나 단단하여 자르기 어렵다.


(8) 가성소다를 녹이거나 비누를 제조하는 그릇은 양은(알미늄), 철제 및 주석 등의 부식성이 있는 그릇은 사용하지 않는다.
특히 양은(알루미늄) 그릇은 가성소다와 반응성(녹는다)이 매우 강하므로 사용치 않는다.
사용가능한 용기는 스테인레스 스틸, 유리(강화), 플라스틱, 범낭 용기류를 사용한다.


(9) 비누를 제조한 후에는 손과 얼굴을 깨끗하게 씻는다.


(10) 다 만들어진 비누도 굳힌 후 형틀에서 빼거나 자를 때는 장갑을 끼고 자른다. 아직 맨손으로 만지기는 부담스럽다.